블렌더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3D 캐릭터를
디자인하고 강아지 이모티콘 만들기
안녕하세요, 3D 이모티콘 작가 박범진입니다.
저는 3년간 디제잉으로 음악활동을 하다가, 블렌더 및 시네마포디를 접하고, 오직 독학만으로 다양한 디자인 작업을 하고있습니다. 5년간 독학으로 익힌 노하우를 가지고 여러분들께 더 효과적인 3D 이모티콘 디자인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.
같이 배워볼 내용이에요.
매력적인 강아지 캐릭터 기획
캐릭터가 될 주제의
특징을 살려서 매력적인
캐릭터를 만들기 위한
기획을 합니다.
강아지 캐릭터 모델링
기획을 토대로 해부학적 구조를 이해하고, 자연스러운
강아지 캐릭터를 모델링
합니다.
리깅 및 애니메이션 작업
모델링에 관절을 심는
리깅 및 웨이팅 작업을 하고 키프레임을 활용하여
애니메이션을 구성합니다.
라이팅 및 렌더링 설정하기
3점 조명기법을 통해
분위기 연출법 및 라이팅
기본을 익히고 렌더링
기본설정을 배워봅니다.
이모티콘 규격 및 이미지 압축방법
이모티콘 플랫폼에서
제공하는 가이드에 맞춰
이미지의 크기와 용량을
규격화합니다.
3D Tool, Blender 소개
무료 오픈소스 3D 프로그램
블렌더는 모든 사용권한이 무료일 뿐 아니라, 누구라도 새로운 기능을 제작할 수 있는 오픈소스 프로그램입니다.
또한 수많은 창작자들이 강의콘텐츠를 유튜브 및 커뮤니티에 공개하고 있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.
지속적으로 성장중인 블렌더
타사의 3D 프로그램과 달리, 블렌더는 언리얼엔진과 유니티엔진이 공식적으로 서포트 해주고 있습니다.
게임산업과 메타버스의 성장세에 따라 블렌더를 다루는 기술은 높은 가치를 가지게 될 것입니다.
챕터구성
이 글을 보고 바로 이모티콘을 만들수 있도록 챕터를 구성해봤는데요, 최대한 한 주제 안에서 간결하게 분량을 조절하려다보니 단축키 사용법이나 원리에 있어서 이해가 안되는게 있을수 있어요! 따라하시다가 막히는 부분이 있으시다면 사소한 질문이라도 답해드릴테니 아래에 댓글 남겨주세요.
1. 매력적인 강아지 캐릭터 기획
– 레퍼런스 서치
– 브레인스토밍과 키워드 작업을 통해 캐릭터 특징 구상하기
– 24종의 애니메이션 구상하기
– 기획 점검해보기
2. 강아지 캐릭터 모델링
– 인터페이스 이해
– Skin modifier를 활용한 캐릭터 윤곽잡기
– Sculpting 기능으로 머리/얼굴/주요부위 디테일 조소하기
– Retopoflow 에드온으로 쉽고 빠르게 리토폴로지하기
– 생동감을 더해주는 눈동자/치아/혀 추가하기
– UV 맵핑과 쉐이딩으로 털 무늬 그리기
3. 리깅 및 에니메이션 작업
– Bone 및 기본리깅 이해하기
– AutoRigPro 에드온으로 쉽고 빠르게 리깅하기
– 웨이트페인팅으로 스킨 수정하기
– 키프레임으로 에니메이션 만들기
4. 라이팅 및 렌더링 설정하기
– 3점 조명의 원리를 이용한 라이팅
– 기본 렌더링 설정
5. 이모티콘 규격 및 이미지 압축방법
– 플렛폼 별 이모티콘 규격 소개
– 프리미어 프로, 빠르게 규격화하기
– 저용량 APGN, GIF 이미지 만들기
자, 그러면 본격적으로 3D 이모티콘을 만들어봅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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